면접준비 17탄 : 의도 파악하기

안녕하세요, 감귤소년입니다.

 

오늘의 면접 준비 이야기는 "질문의 의도 파악하기" 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면접에서 탈락했을 때의 심리적 회복법 및 피드백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렸었는데요, 오늘은 면접준비 방법 중 면접관의 질문에 대한 의도를 파악하는 저만의 방법 및 생각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려 합니다.

 

면접을 보다 보면 다양한 질문을 받게 되는데요, 우리는 이러한 질문들에 대해서 답변을 준비하고 그에 따른 말을 하게 되죠. 하지만 면접의 경우, 대다수의 질문에서 본인이 준비한 질문을 듣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면접을 하는 동안에 면접관의 질문이 들어 올 경우, 질문의 의도를 파악하는 과정이 아주 중요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의도를 파악하는 저만의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겠습니다.

 

가령, 면접에서 이런 질문을 받았다고 가정해 보죠.

 

Q. 지원자가 전공 분야에서 가장 자신이 있는 분야는 무엇인가요?

 

Q. 지원자의 인생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은 무엇인가요?

 

Q. 지원자가 우리 회사에 지원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Q. 지원자가 생각하기에 우리 회사에서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라 생각하나요?

 

질문의 갯수가 많나요? 위 질문에 대한 본인의 답변을 하라면 바로 할 수 있으신가요? 

 

기본적으로 이러한 질문들은 질문의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제가 위에 올려 드렸던 질문들은 어떤 의도를 가지고 있는 걸까요?

 

Q1. 전공에서 가장 자신있는 분야

→ 내가 전공분야 중에서 가장 자신이 있는분야에 대한 답변을 해야지. 예를 들면 역학이나 진동에 대해서 답변을 할 수 있겠죠.

 

Q2. 지원자의 인생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은 무엇인가요?

→ 내가 가지고 있는 경험 중에서 가장 필살기가 될만한 경험 하나를 이야기해야지.

 

Q3. 지원자가 우리 회사에 지원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 내가 이 회사에 가고 싶은 이유를 생각해서 답변해 봐야지

 

Q4. 지원자가 생각하기에 우리 회사에서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라 생각하나요?

→ 나는 책임감이 강하니까 책임감이라는 역량을 가지고 말을 해야지

 


혹시 여러분들도 이렇게 생각을 하지는 않으셨나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본 답변들은 질문의 의도를 전혀 파악하지 않는 답변들입니다.

 

이러한 답변들을 흔히 "동문서답" 이라고 할 수도 있죠.

 

이러한 부분들에 있어서 동문서답을 회피하기 위해서는 면접관의 질문의 의도를 잘 이해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면접관의 질문의 의도를 파악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제가 생각하는 의도 파악은 다음 한마디로 요약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면접관의 질문에 "인성질문인가" "직무관련 질문인가"로 구분하기

너무 당연한 말이겠지만, 처음 질문을 들었을 때, 그 질문이 어떤 질문인가를 생각하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은 연습을 통해 이룰 수 있겠죠.

 

그렇다면 위 생각을 가지고 방금 전, 제가 올려드렸던 질문에 대한 의도를 파악하면 다음과 같을 것입니다.

 

Q1. 전공에서 가장 자신있는 분야?

 

→ 위 질문은 직무 질문이야, 내가 지원한 직무의 경우, 생산기술 직무니까,,, 직무를 위해서 전공분야로 가장 필요한 것은 아마도 생산공정이나 기계공작법이 필요할거야, 라인에서는 기본적으로 다양한 기기들이 쓰이는 데, 이러한 것들의 제어나 진동을 하는 데에도 역량이 필요할 수 있겠지.

 

Q2. 지원자의 인생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은 무엇인가요?

 

→ 위 질문은 인성 질문이야. 인성질문의 경우 내 진솔한 이야기가 바탕이 되되, 왜 이게 인생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지, 어떠한 것을 배우게 되었는지에 대한 얘기를 해야 겠다.

 

Q3. 지원자가 우리 회사에 지원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 위 질문은 직무 질문이야. 내가 기본적으로 회사에 대해서 조사한 것들, 그리고 내가 생각하기에 이 일을 왜 하고 싶은 지에 대해 정리를 해 두었으니, 이러한 것들을 바탕으로 직무적인 답변을 해야겠어, 특히 내 전공은 기계공학이니까, 위 회사에서 기계공학도로서 내가 어떠한 기여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말해야겠다.

 

Q4. 지원자가 생각하기에 우리 회사에서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라 생각하나요?

 

→ 이 질문은 인성 질문이 될수도 있고, 직무 질문이 될수도 있어. 전 질문에 따라 어떻게 답변하는지가 달라질 수 있겠는데, 직무적인 질문이 선행되었으면 직무적인 답변을 해야할 것이고, 인성적인 질문이 선행되었으면 인성 답변을 하면 되겠다.

 


이렇듯, 모든 질문에 대해 인성질문인지, 직무질문인지를 나누는 연습을 하는 겁니다.

 

이 방법이 저에게 있어서는 생각보다 많은 도움이 되었었습니다. 특히, 인성질문인지 직무질문인지 애매모호한 질문을 던지는 면접관들에 대한 답변을 많이 연습해 봄으로써, 면접관이 원하는 답변을 바탕으로 이직 면접에서 합격이라는 성과를 낸 적 또한 있습니다.

 

이렇듯, 질문을 구분하는 방법은 사람마다 다양할 수 있겠지만, 우선적으로는 질문이 어떠한 질문인가를 생각하는 것이 우선 되어야 할 것입니다.

 

오늘은 면접준비 17탄 : 의도 파악하기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다음번에도 새로운 면접 이야기로 찾아봽겠습니다.

 

취업을 준비하는 모든 취준생들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